한줄토론방

민주주의를 살아가기 위한 당신의 책임은 무엇입니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2-21 12:29 조회190회 댓글0건

본문

작년부터 이어져온 국정농단에 관한 이슈들은 하루도 빠짐없이 뉴스 정치면을 커다랗게 장식합니다. 공익신고자의 용기 있는 제보, 지금껏 사익을 추구하며 국가 공공의 권력들을 남용해왔던 개인들, 헌법재판소에서의 치열한 논쟁, 국민들이 목소리를 내며 들어 올린 수많은 촛불들, 또는 그 한편에서는 국민들로부터 심판받아야 할 이를 응원하는 태극기의 출연…. 누군가는 그 진실을 입막음하려 하고, 누군가는 그 사실을 보려는 눈을 흐리게 만들고, 또 다른 누군가는 자신의 깊은 곳에 그 진실을 감춰둔 채 밝히려 하지 않지만, 이 사회에 숨겨진 갖은 진실들은 밝혀지고 있고 앞으로도 더 밝혀질 것이라고 우리는 믿고 있습니다.

 

진실이 밝혀질수록, 우리는 은폐되어왔던 그 진실들이 더럽고 추악하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민주주의의 나라라고 자부해왔던 것과 달리 우리의 민주주의는 뿌리 끝부터 망가지고 뒤틀려 있었습니다. 이런 시기일수록 우리는 생각하고 또 고민해야 합니다. 김용 현 세계은행 총재는 어릴 적 어머니로부터 “우리는 이 사회와 세계에 대한 책임이 있다”라는 말을 들었다고 합니다. 우리 모두는 세상의 연결고리 속에 있고, 그 세상에 대한 책임을 껴안는 것은 우리의 몫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우리 자신과 끔찍한 사실들을 품고 있는 이 사회를 향해, 혹은 우리 자신을 향해 질문할 수 있겠습니다.

 

이 세계에 대한 여러분의 책임은 무엇인가요? 특히 민주주의 사회에서 여러분의 시민으로서 책임은 무엇인가요? 그것을 경험한 일, 실천한 일, 하지 못했지만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 일 등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이 생각하는 민주주의를 실천하기 위한 책임 있는 시민의 모습을 말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