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토론방

나는 왜 읽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9-03 18:58 조회129회 댓글0건

본문

나는 왜 읽는가?

 

정리 김상원(<인디고잉> 편집진)

 

오에 겐자부로는 우리나라에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작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문학과 삶은 별개가 아니’라는 신념에 따라 행동하는 지성인으로 일본 군국주의와 전쟁에 반대해온 삶의 행적에 대해서는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핵 발전과 천황제에 반대하고 장애인 인권 문제를 비롯해 우리나라의 작가 구명운동에까지 힘썼던 오에 겐자부로의 넓은 세계적 인식과 용 기있는 실천은 어떻게 가능했을까요?

『읽는 인간』에서 오에 겐자부로는 이러한 자신의 삶이 독서로 이루어졌음을 고백합니다. 그는 평생에 걸쳐 읽어온 보물 같은 책의 목록을 공개하며, 어떻게 책이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결정지어 왔는지 소개합니다. 책에서 그는 자신만의 문체를 찾아 지독하게 책을 찾아 읽고 아름다운 표현을 체득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책의 풍부한 글을 통해 진정한 나 자신과 만나고, 인생을 더 깊이 살아갈 길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하지요.

오에 겐자부로는 평생 읽고 쓰는 일을 한 소설가였기에, 그에게 ‘읽는 것’은 곧 ‘존재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오에 겐자부로는 책에서 “정녕 제 인생은 책으로 인해 향방이 정해졌음을, 인생의 끝자락에서 절실히 깨닫고 있습니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소설가도, 시인도 아닌 우리에게 ‘읽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여러분에게 읽는 것이란 무엇인가요? 여러분은 왜 읽나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