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저녁식사

[2016.12.23.] 모임공지 : 바꾸어라, 정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조해진 작성일16-12-14 17:32 조회311회 댓글0건

본문

 

 

 

 

 

 

 

 

 

 

 

 

 

 

 

 

 

 

어느새 2016년의 마지막 청년들의 저녁식사 시간이네요. 마지막 모임에서 한 해를 함께 마무리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올 한 해의 가장 큰 이슈는 '박근혜 게이트'라고 단언해서 이야기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아무도 무릎 꿇지 않은 밤』을 읽고 모인 저번 모임에서도 탄핵 가결에 대한 생각과 여러가지 정치적 이슈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습니다.

 

탄핵이 가결된 게 촛불민심 덕분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뭔가 아쉬운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정치인들이 민심을 살피고, 반영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이 정치적 주체로서 좀 더 직접적이고, 강력하게 의견을 반영할 수는 없을까,라는 고민을 하기도 했습니다.

 

어쨌든 대부분의 의견이 모아진 부분은 '더이상 이렇게 지낼 수는 없다'이고, 이를 다시 생각해본다면 '정치를 바꾸어야한다'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의 정치를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이번 청년들의 저녁식사에서 함께 읽을 책은 『바꾸어라, 정치』입니다. 『바꾸어라, 정치』의 저자 마누엘라 카르메나는 2015년에 71세의 나이로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 시의 시장으로 당선 되었습니다. 

 

그는 정치인은 시민을 대변해야한다고 이야기하며 그렇기 위해서는 시민들을 직접 마주해야한다고 합니다. 정치인의 여러 특권들은 시민들로 부터 배제되는 것이기에 시장으로서의 여러 특권을 스스로 거절하기도 했습니다.

 

진정한 정치인의 자세에 대해 이야기하는『바꾸어라, 정치』 함께 읽으며 어떤 변화를 만들어내야할 지 함께 이야기해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다음 모임 공지 정리

 

-시간 : 12월 23일 금요일 6시~8시

-장소 : 에코토피아

-참여 대상 : 청년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참여 신청 : 참여 및 에코토피아 식사 여부를 댓글로 남겨주세요.(식사하실 분들은 30분 정도 일찍 와주세요~)

-참여 준비 : 『바꾸어라, 정치』을 읽고 함께 나눌 이야기들을 준비해주세요.

-책 구매 : 청저 식구들이 아늑하게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을 빌려주신 것에 대한
감사와 지지의 의미로 책은 인디고 서원에서 구매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혹여 책을 사지 못하시는 분은 당일 날 일찍 오셔서
에코토피아에서 식사를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책을 당일에 결정하니 책을 구매하시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미리 책을 선정하고자 하오니, 함께 읽고 싶은 도서가 있다면,
댓글을 통해 추천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