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저녁식사

2017년 7월, 8월 교육 세미나 휴강 안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6-30 01:15 조회362회 댓글0건

본문

교육 세미나 공지

안녕하세요. 7월, 8월 교육 세미나를 안내드립니다.
2017년에 들어서며 우리는 우리가 지난 시대 교육이 만들어낸 재난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교육 재난의 시대에서 희망을 찾아가고자 교육 세미나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시간까지 교육 세미나에서는 한국 교육에 필요한 것은 교육주체가 진정으로 "교육이 무엇인지?" 묻고, '양심과 신념있으며, 자유롭고 주체적인 민주시민을 길러내는 교육'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첫걸음은 '교육의 목표에 대한 사회적 합의'이며, 합의가 바탕이 되기 위해선 교육 주체간에, 교육 주체와 우리 사회 사이의 '신뢰' 필요하다는 것에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나 사회적 합의, 영감을 주는 교육의 목표를 정하는 것에 청소년들의 목소리가 반영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공감대를 이루었습니다.

이를 위해선 청소년들을 단순히 '미숙한 존재, 통제해야 하는 대상' 아니라 '성숙한 시민'으로 보는 세계관의 전환이 필요하며, 동시에 청소년들은 서로간의 자유로운 소통을 통하여 우리 시대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순수하고, 정의롭고, 책임있는 목소리를 필요가 있습니다. 가지 노력이 함께 만날 ,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리라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인디고 연구소에서는 2017 8 27() "2017 인디고 교육 포럼 Doing Democracy - 정의와 평화를 위한 희망의 목소리" 행사를 기획하였습니다. 행사는 전국의 청소년들과 시민들이 함께 만나 우리 시대의 교육과 민주주의에 대해서 토론하는 공적 담론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것입니다.

행사 준비에 힘을 모으고, 지금까지 해왔던 공부를 정리하기 위해서 7월과 8월의 교육 세미나는 잠시 쉽니다. 8월에 있을 행사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행사와 관련한 문의나 제안할 것이 있으신 경우 언제든지 인디고 서원(051-628-2897)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교육 세미나는 9월에 다시 시작합니다. 고맙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