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청세

2018 정세청세 청소년 기획팀원 및 단체를 모집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10-30 23:26 조회72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2018 정세청세를 함께 할 기획팀원 및 단체를 모집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역사적인 시기는 세계 시민들을 공동의 선으로 이끌어갈 세대, 세계를 변화시킬 열정과 어려운 과학적 도전을 이겨낼 지성을 결합할 수 있는 세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 세대는 우리가 오랫동안 염원해왔던 꿈을 이뤄줄 세대, 여러분 세대입니다. 넓게 사고하십시오. 세계의 문제를 여러분의 문제로 받아들이십시오.

- 김용, <다트머스 대학 총장 취임 연설문> 중에서

 

 

정세청세는 청소년 인문 토론의 장입니다

 

청소년, 한 권의 책을 만나다 

2007년,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 서점 ‘인디고 서원’에서는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청소년들의 토론 수업이 한창이었습니다. 열여덟 살 청소년들은 『희망의 인문학』을 함께 읽었고, 그 책에는 “인문학을 통해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민주시민이 될 때, 빈곤의 대물림은 근본적으로 해결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클레멘트 코스’가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이를 읽고 영감을 받은 청소년들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인문학 기획이 무엇이 있을지 고민하였습니다. 

 

민주시민을 길러내는 새로운 소통의 장 

치열한 경쟁과 가혹한 줄세우기 앞에 놓인 대한민국 청소년이 함께 모여 세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스스로 사유하며 자유롭게 소통하고 배울 수 있는 장을 만든다면, 그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극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정의로운 세상을 꿈꾸는 청소년, 세계와 소통하다’ (정세청세)는 이렇게 탄생했습니다. 청소년들이 직접 매회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된 영상을 찾거나 제작하여 소통의 매개체로 정합니다. 영상을 함께 보고 다양한 의견을 서로 존중하고 공감하는 진정한 소통을 배우는 장입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열리는 정세청세 

정세청세는 3년째 되던 2009년부터 전국 6개 도시에서 동시에 열리는 행사로 성장했습니다. 청소년 스스로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자발적으로 모여 정세청세를 시작한 것입니다. 또 정세 청세를 기획했던 청소년들이 이젠 청년 멘토가 되어 도움을 주는 선순환도 일어났습니다. 2017년 까지 전국 34개 지역에서 열린 정세청세는 전국 각지의 기획팀원이 온오프라인에서 만나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소통의 경험을 나누는 전국적인 커뮤니티로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는 청소년이면 누구나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꿈꾸는 세상이

바로 이곳, 정세청세에서 시작됩니다.

 

 

1. 전국 청소년 기획팀 모집

- 지원자격 : 전국에서 정의로운 세상을 꿈꾸는 14~19세 청소년, 정세청세를 개최하고자 하는 기관이나 단체

- 활동기간 : 2018년 1월 ~ 12월

- 모집기간 : 2017년 11월 1일 ~ 2017년 12월 17일

- 지원자격 : 2017년 12월 23일 제6회 정세청세 필수 참여 포함 (정세청세 2회 이상 참여) 

- 결과발표 : 2017년 12월 26일

- 신청방법 :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이메일로 신청해주세요.

- 이메일 주소 : justiceground@hanmail.net

* 신청 하신 이후에는 메일로 답신을 받으시게 되며, 지역에 따라 제6회 정세청세를 마친 후, 면대면 면접을 실시합니다.

* 정세청세팀은 인문학에 대한 관심과 소통에 열의가 있는 청소년에 항상 열려있습니다. 모집기간 외에도 지역별 상황을 고려하여 수시 모집을 받습니다. 

 

<선발 요건>

기획팀으로 활동하기 위해선 최소 월 2회 이상의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회의에 참석 가능해야 합니다.

* 1년 동안 지속적으로 책임감있게 활동할 청소년을 선발합니다. 

 

- 청소년이 개인적으로 지원하실 경우:

지원신청 양식에 맞춰 신청서를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모집기간이 끝난 후 해당 지역의 청소년 신청자 및 기관 신청자 현황과 내용을 검토하여 2018년 신규지역을 선정하여 발표합니다. 

 

- 기관 및 단체에서 지원하실 경우:

역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활동이 가능한 청소년 기획팀원의 활동 가능성입니다. 정세청세 개최 시 행사기획부터 진행은 전적으로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활동으로 이뤄지며, 전국 정세청세 기획팀 및 인디고 서원과의 소통도 청소년 기획팀을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기관 및 단체 담당 선생님들은 장소제공, 홍보 등 진행과 관련한 실무적인 부분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해당 기관에서 활동하는 청소년이 기획팀을 신청하고자 할 경우 기관 신청서와 함께 기획팀원 신청서도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정세청세’는 공익법인 정세청세가 주최하고 있습니다. 공익법인 정세청세는 2004년 8월 28일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 서점, 인디고 서원이 충실히 해왔던 청소년들의 인문·문화·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기 위해 발족한 비영리 교육 공인법인입니다. 공익법인 정세청세는 이 땅의 청소년들이 바르고 진실한 마음의 창을 통해 더 넓은 세상과 소통할 수 있기를 꿈꾸며, 동시에 소외되고 낮은 곳으로, 전 지구적인 청소년들과 함께 연대해나갈 것입니다.

http://www.indigoground.net/ -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 서점, 인디고 서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