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人+間
2012 공동선을 향하여
2012 공동선을 향하여
2010 가치를 다시 묻다
2008 人+間
인디고 유스 북페어_2016

[행사소개&참여신청] 6. 삶을 바꾸는 행복한 책읽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6-07-21 16:24 조회718회 댓글0건

본문

6. 삶을 바꾸는 행복한 책읽기 | 도서 전시 

일시: 2016년 8월 12일(금) ~ 13일(토)
장소: 인디고 서원
형식: 도서 전시
내용: 2016 인디고 유스 북페어 추천도서 전시
 

· 누구나 관람 가능합니다. 

현대인들에게 있어 서글픔은 무엇일까. 직업을 구하지 못하는 젊은이, 집을 장만하지 못하거나 가계대출로 가정 살림이 휘청거리는 장년들, 입시경쟁 구도에서 성공 지향적 꿈만을 좇는 청소년들, 평균수명은 길어졌으나 질 높은 삶을 살지 못하거나 죽음을 가까이에 둔 노인들에게서 서글픔을 느낀다. 우리 시대의 서글픔은 멈출 수 없는 거대한 자본주의 물결에서 생긴 사회 모순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좋아하는 분야의 공부를 하고 싶어도, 열심히 일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현실이 현대인들에게 서글픔을 준다.
  수동적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 나름 노력을 해 왔다. 나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기도 하고 용기를 갖고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보기도 했다. 책을 읽으며 어떻게 사는 것이 가치 있는 삶인지를 하나씩 알게 되었고, 세상을 바라보는 눈도 다양해지고 나름의 기준도 생겼다.
  허리를 꼿꼿하게 앉아서 불을 밝히고 앉아서 성찰하며 책을 읽어야겠다. 책 읽기를 통해 불공평한 세상에서 희망을 찾을 수 있다는 것, 불편한 진실이 내 정신을 늘 일깨워 준다는 것을 마음 깊이 새기면서 말이다.
- 소진아, 「섣달 그믐에 쓰는 다짐」중에서


<삶을 바꾸는 행복한 책읽기> 도서 전시에는 2016 인디고 유스 북페어에서 선정한 추천도서 82권을 전시합니다. 인디고 서원의 서가 분류인 [문학], [역사·사회], [철학], [예술], [교육], [생태·환경] 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선정하였고, 청소년·청년·시민과 함께 읽으며 시대를 통찰하고 창조적 실천을 도모할 수 있는 책입니다.

작가 파스칼 키냐르는 “책읽기는 영혼을 놀라게 한다. 한 권의 책을 펼치면 영혼 안으로 강렬한 한 세계가 솟아올랐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책 읽기는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인간의 영혼을 생동하게 하는 가장 근본적인 삶의 방식입니다. 인디고 서원에서는 고귀한 삶의 방식의 하나로 책 읽기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인문학의 기본 정신인 도덕적 품성·비판적 지성·예술적 감성을 일깨울 수 있는 책을 통해 많은 분들과 함께 새로운 희망을 품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