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人+間
2012 공동선을 향하여
2012 공동선을 향하여
2010 가치를 다시 묻다
2008 人+間
인디고 유스 북페어_2016

2016 인디고 유스 북페어 - 가난한 사회, 고귀한 삶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6-07-21 22:56 조회1,773회 댓글1건

본문




2016 인디고 유스 북페어 -
가난한 사회, 고귀한 삶

2016 인디고 유스 북페어 "가난한 사회, 고귀한 삶"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2016년 8월 12일부터 14일까지 “가난한 사회, 고귀한 삶”을 주제로 공익법인 정세청세가 주최하고 인디고 서원이 주관하는 <2016 인디고 유스 북페어>가 열립니다. <인디고 유스 북페어>는 인디고 서원이 2008년부터 2년에 한 번씩 개최하는 행사로, 책을 매개로 한 인문 · 문화 · 예술의 장ground입니다. 지구 곳곳에서 창조적 실천을 통해 희망의 싹을 틔우고 있는 사람들을 초청하여, 정의로운 세상을 향한 창조적 영감과 희망의 불씨를 함께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가난한 사회에서 고귀한 인간의 삶을 꿈꿉니다
<2016 인디고 유스 북페어> “가난한 사회, 고귀한 삶”은 우리 시대가 처한 시급한 문제를 함께 고민하기 위한 공론의 장입니다. 오늘날 전 지구적인 자본주의는 인류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불평등한 세계를 만들었습니다. 지구 한쪽에서는 지나칠 정도의 물질적인 풍요를 누리고 있지만, 다른 한쪽에선 지독한 빈곤과 전쟁, 테러 속에 생명을 유지하기 조차 힘겨운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한, 지구온난화를 비롯한 많은 환경 문제에 대해서 세계는 실질적인 해결을 실행할 의지가 없습니다. 그리고 인종·성별·종교 등의 차이에서 발생한 갈등은 여전히 세계 곳곳에서 분쟁의 불씨가 됩니다.
 
지금 이 세계는 사람의 생명보다 자본의 이익이 중시되고, 공동의 선과 사회 정의를 지키는 것이 점차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한국도 예외가 아닙니다. 올해만 해도 구의역에서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던 19살 청년의 죽음, 안전 장비 없이 작업하던 에어컨 수리 기사의 죽음, 옥시 가습기 살균제 참사 사건 등 이윤과 속도에 눈이 멀어 안타까운 생명을 잃는 사태가 연이어 일어났습니다. 시민들은 슬퍼했고, 추모했고, 분노했습니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한국 사회는 얼마나 바뀌었는지요?  어쩌면 우리는 아직도 문제의 원인조차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고민합니다.

희망과 가능성을 향해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는 공론의 장을 개최합니다
우리는 분명 가장 풍요로운 물질문명의 시기를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명의 지도에 포함되지 않는 누군가에게는 극도로 가난하고 힘겨운 시대입니다. 가난한 사회에서 인간과 생명의 고귀한 삶을 지켜내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해야 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물질적인 빈곤을 극복하는 것을 넘어 존엄한 삶의 가능성과 희망, 그리고 새로운 시대의 비전을 찾아 나서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인식과 사회적 관념을 바꾸고, 불평등의 원인을 찾아 해결해나가야 합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기 삶의 가능성을 펼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회는 인간다운 삶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이를 보장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어두운 시절일수록 가장 본질적인 질문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나는 인간적인 삶을 살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모두가 함께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을지 물어야 합니다. 인류 역사를 돌아보면 밤하늘의 별처럼 생명과 인류의 고귀한 삶을 위해 양심을 지키고 용기를 냈던 이들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현실과 이상은 과거에 그들이 우리에게 물려준 것입니다. 자유와 사랑, 진실과 시민적 용기, 사회 정의와 평화, 그리고 공존의 세계를 향한 희망과 가능성의 문을 여는 것, 그것이 우리 세대의 의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참여신청 방법
: 인디고 유스 북페어는 인디고 서원 홈페이지의 ‘아름다운 참여>인디고 유스 북페어’ 게시판에서 행사마다 신청 가능합니다. 개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단체 신청은 불가능하오니, 단체로 오시는 경우에도 개별로 각각 신청을 부탁드립니다.

2. 청소년만 참여 가능한가요?
: 인디고 유스 북페어의 각 행사별로 참여 연령 안내가 되어있으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현장신청이 가능한가요?
: 인디고 유스 북페어는 기본적으로 사전 신청을 우선합니다. 현장 신청도 행사 당일 가능하오나, 사전 신청자 분들의 공석에 한하여 진행하기에 대기하시거나 참여가 어려우실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부탁드립니다.

4. 참여비, 입장료가 있나요?
: 인디고 유스 북페어는 공익법인 정세청세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모든 행사를 무료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5. 추천도서 읽고 가야 하나요?
: 인디고 유스 북페어는 책을 매개로 하는 행사입니다. 모든 행사마다 추천도서를 기초로 하여 기획․진행되므로, 행사별로 제시된 책을 읽고 오시면 보다 좋은 시간을 함께 만들어 가실 수 있습니다.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제시된 질문 역시 추천도서를 읽고 작성하시면 더욱 의미가 있답니다.

6. 취재요청
: 취재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인디고 서원으로 전화주시거나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051-628-2897 / indigo-book@hanmail.net  담당자 이윤영 실장

 

댓글목록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작성일

한수지 님, 안녕하세요.
행사는 행사별 게시글에서 신청받고 있습니다. 행사별 게시판에 들어가셔서 질문에 답변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